I   회사소개  I  사이트맵  I  도움말
인기검색어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ㆍOS / 하드웨어 / 서버군
ㆍOA / 오피스 / 전자출판
ㆍ아이폰 / 안드로이드
ㆍ디지털 포토그래피
ㆍ그래픽 / 홈페이지
ㆍ인터넷 프로그래밍
ㆍ일반프로그래밍
ㆍ게임프로그래밍
ㆍSNS / E-Business
ㆍ데이터베이스
ㆍ기 타
ㆍ길라잡이
ㆍ실력이 탐나는
ㆍ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ㆍ예제가 가득한
ㆍ그림 한 장으로 보는
ㆍ디지털 포토그라피
ㆍ그래픽/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네이버포스트
관련분류 : 데이터베이스 / SQL Server
.NET 프로젝트를 위한 체계적인 데이터베이스 설계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한창현
ㆍ역 자
ㆍ구 분 국내서
ㆍ발행일 2009년 01월 05일
ㆍ정 가 20,000원
ㆍ페이지 418 페이지
ㆍISBN 978-89-5674-453-7
ㆍ난이도 초급.중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데이터베이스 설계 표준을 위한 실무 가이드

DB 설계자, DBA, 개발자들이 궁금해 하는 DB 관련 업무들에 대한 명쾌한 해답!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 공식참고도서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 관련 표준을 국내 실정과 실무에 맞도록 업무 단계와 산출물 표준에 대해 제안하여 데이터베이스가 포함된 프로젝트라면 어디든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업체가 바뀌어도, DB 인력이 바뀌어도 어떤 프로젝트에서나 동일한 데이터베이스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키가 되어드릴 것입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

☆ 데이터베이스 업무에 관련된 표준
☆ .NET을 기반으로 한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개요
☆ 개념 설계와 개념 설계 단계에서 ERD 작성 방법
☆ 논리, 물리 설계와 논리 ERD 작성 방법
☆ 데이터베이스 및 응용 프로그램 보안 설계
☆ SQL Server 2008의 새로운 기능 소개
☆ 프로젝트 완료 후의 DB 서버 구축과 운영
☆ UML 및 CBD 방법론을 기반으로 한 .NET 프로젝트 내에서 DB 업무가 연계 절차
☆ RDB 설계 및 역정규화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
☆ 프로젝트 완료 후의 DB 서버 구축과 운영


[이 책의 대상]

  • PM은 전체 프로젝트에서 DB와 관련된 업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DBA나 DB모델러가 어떤 산출물을 내야 하는지 알고 주문할 수 있게 된다.
  • DB 설계자는 프로젝트 내에서의 본인의 역할과 본인이 작성해야 할 산출물의 범위를 알고 적절히 조절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산출물은 전체 프로젝트에 도움이 안되지만, 꼭 필요한 산출물(주로 의사소통용)은 프로젝트의 꼭 필요한 윤활유가 된다.
  • DBA는 산출물을 통해 설계사상과 이력을 파악할 수 있는지를 알수 있게 되며, 또한 DB관리에 어떤 내용들이 필요한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 개발자는 전체적인 프로젝트에서 DB와 관련된 업무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좀 더 원활히 의사소통하며 프로젝트를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쓴 중요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너무나 많은 프로젝트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무들이 아무런 체계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는 것을 안타깝게 보아온 데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되다 보니, 그것이 SI이든 솔루션 개발이든 WEB 프로젝이든 상관없이 실수를 반복하고 프로젝트 비용이 낭비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닷넷이든 자바든 C++이든 프로젝트의 본질은 같습니다. 어떻게 데이터를 잘 다루어서 최종 사용자(End User)에게 잘 서비스 하는가 입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는 자바 관련 프레임워크와 닷넷 관련 프레임워크들이 상용화되어 적용되고 있지만, 데이터베이스 관련해서는 거의 전무한 실정입니다.

물론 이 책에서 모든 데이터 품질 관리에 대한 표준 내용과 글로벌 표준 인증(SPICE, CMMI)의 내용을 기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필자는 이러한 인증의 절차는 필요하지만, 모든 것을 지키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이보다는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실제로 프로젝트에서 진행되는 DB와 관련된 공통적인 업무를 표준화하는 것이 훨씬 더 현실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했으며, 프로젝트 내에서의 의사소통과 업체/인적 자원/프로젝트의 변동과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표준이란 DB 업무를 맡은 업체나 인력이 변동되거나 프로젝트의 내용이 변동되더라도 동일하게 같은 수준의 품질을 만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그 내용도 중요하지만, 의사소통도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산출물(문서)은 의사소통이 그 가장 큰 목적입니다. 여기에도 포커스를 두었으며, 이러한 포커스는 대규모/중소규모 프로젝트에서 큰 비용 없이 DB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품질 관리에 관해 몇몇 업체들이 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컨설팅하고 있지만, 적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비용이 듭니다. 이 책은 이런 점에서 업체들과 DBA, PM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필자는 복잡한 것은 머리 아프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오히려 많은 프로젝트에서 동일한 품질을 낼 수 있도록 표준체계를 경험하게 한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이를 책으로 정리하도록 도와주신 정보문화사와 네모도리 출판 기획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필자가 생각하는 일처리 방식 중 하나가 “있으면 갖다 쓰자, 내가 안되면 얼른 인정하고 더 빨리 잘하는 사람한테 부탁하자”입니다. 기존에 있는 참고자료를 굳이 필자가 다시 작성해서 본 책의 내용에 포함시키거나 하지는 않았습니다. 필요한 자료가 있으면 저작권 문제가 없는 이상 Copy&Paste 해서 그림이나 표로 포함시켰습니다. 귀차니즘에 빠졌다기보다는, 아웃소싱 시대를 맞아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한다고 봐주시면 두말할 나위없이 감사하겠습니다.

이 책이 있을 수 있는 것은 순전히 필자가 소속된 필라넷 DB 사업부의 자유로운 일하는 문화 덕분입니다. 대한민국에 이러한 일하는 문화가 IT 업계에 자극이 되고 더욱 널리 퍼져갈 수 있다면 너무나 많은 DBA, 프로그래머 그 외 관련된 사람들이 참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사이트맵      도움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