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회사소개  I  사이트맵  I  도움말
인기검색어
  ID저장
 
회원가입 I 아이디/비밀번호찾기
ㆍOS / 하드웨어 / 서버군
ㆍOA / 오피스 / 전자출판
ㆍ아이폰 / 안드로이드
ㆍ디지털 포토그래피
ㆍ그래픽 / 홈페이지
ㆍ인터넷 프로그래밍
ㆍ일반프로그래밍
ㆍ게임프로그래밍
ㆍSNS / E-Business
ㆍ데이터베이스
ㆍ기 타
ㆍ길라잡이
ㆍ실력이 탐나는
ㆍ회사 실무에 힘을 주는
ㆍ예제가 가득한
ㆍ그림 한 장으로 보는
ㆍ디지털 포토그라피
ㆍ그래픽/홈페이지
페이스북 블로그 네이버포스트
관련분류 : OS/하드웨어/서버군 / Device Driver/임베디드
임베디드 리눅스 입문
크게보기 l 차례보기
ㆍ저 자 Christopher Hallinan
ㆍ역 자 강덕진
ㆍ구 분 번역서
ㆍ발행일 2008년 07월 10일
ㆍ정 가 23,000원
ㆍ페이지 625 페이지
ㆍISBN 978-89-5674-437-7
ㆍ난이도 초급.중급
ㆍ출판사 정보문화사
모든 임베디드 개발자 및 엔지니어들을 위한 실용적인 안내서

이 책은 효율적이고 가치 있는 리눅스 기반 임베디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지식들을 제시한다. 이 책의 저자인 크리스토퍼 할리난은 수년간 임베디드 리눅스 컨설턴트와 필드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FAE)로 일한 경험을 통해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임베디드 개발자가 주로 겪게 되는 기술적인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 주며, 효율적인 임베디드 개발 환경을 갖추는 방법도 제시해 준다. 또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쓸 만한 노하우도 제공해 준다.

일반적인 리눅스 기반 임베디드 시스템을 간단히 살펴보는 것에서 시작해서, 시스템을 이루는 핵심 개념과 구성 요소들을 설명하고, 리눅스와 기존의 임베디드 환경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임베디드 커널을 빌드 시키는 것에서부터 부트로더를 초기화 하는 과정,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 파일 시스템까지의 모든 내용을 개발자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설명한다.

또한, 점점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BusyBox 유틸리티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리눅스를 자체 보드에 포팅 하는 과정에 대해서 한 단계씩 자세히 설명하고, 최신 임베디드 리눅스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 중의 하나인 리얼 타임에 대해서도 CONFIG_RT 구성을 통해서 설명해 준다. 또한 독자는 개발 툴들을 사용하는 방법과 커널을 디버깅 하는 내용을 포함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분석하고 디버깅 할 수 있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배우게 될 내용 :

  • 임베디드 리눅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프로세서들에 대한 비교
  • 리눅스 커널의 초기화 과정을 상세히 설명
  • 임베디드 리눅스 시스템에서 부트로더가 갖는 특별한 역할을 배우고, 특히 U-Boot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한다.
  • 임베디드 리눅스에서 JFFS2를 포함한 파일 시스템들을 사용해 본다. 플래시에 저장시킬 파일 시스템 이미지를 만드는 방법도 설명할 것이다.
  • 플래시 메모리 장치 (또는 다른 장치)를 위한 메모리 기술 장치 서브시스템을 설명한다.
  • gdb, KGDB 그리고 하드웨어 JTAG을 이용한 디버깅을 배워본다.
  • 리눅스 커널 내에서 사용할 만한 팁과 디버깅 기술을 설명한다.
  • 교차 개발 환경을 이용해서 생산성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설명한다.
  • TFTP, DHCP 그리고 NFS 서버를 포함해서 전체 개발 환경을 갖추는 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 자신의 시스템의 요구조건에 맞게 BusyBox를 구성하고 빌드 및 초기화하는 방법을 배운다.


[저자에 관해]
미국 몬타 비스타 소프트웨어 사에서 필드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크리스토퍼 할리난은 20년 이상을 엔지니어에서 엔지니어 관리, 마케팅에서 사업 개발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일한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그는 4년간 독립적으로 임베디드 리눅스를 위한 개발 컨설턴트로 일한 경험도 가지고 있다. 그가 작업한 연구에 대해서는 전기통신 매거진(Telecommunications Magazine), 광섬유 매거진(Fiber Optics Magazine) , Aviation 다이제스트 등에서 볼 수 있다.
 
임베디드 장비는 사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오래 전부터 우리와 함께 존재해 왔습니다. 시민들의 발이 되고 있는 지하철만 해도 수백 대 이상의 임베디드 장비들로 이루어져 있고, 자동차 역시 많은 임베디드 시스템이 들어가서 묵묵히 자신의 일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번역하면서도 임베디드 기기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MP3 플레이어로 음악을 들으며 지루함을 달랬고, 어려운 표현은 전자사전의 도움을 받았으니 말입니다.
임베디드는 그 성능적인 면에서나 기능적인 면에서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더 이상 하드드라이브의 크기를 남들에게 자랑삼아 이야기하지 않듯이 임베디드 장치도 미래에는 더 이상 프로세싱 파워가 문제되지 않을 정도로 빨라질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충분히 빠른 기기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빠른 시스템, 다양한 기능이 요구되는 시스템에는 그에 걸맞은 운영체제가 매우 중요합니다.

기존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고 있는 많은 수의 운영체제들은 너무 간단하고, 기능이 극히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는 기술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단지 해당 시스템, 목적, 성능에 맞게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공부하고자 하는 임베디드 리눅스는 어디까지나 리눅스의 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범용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제 리눅스를 이용해서도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충분히 그 가치를 발휘할 제품, 목적, 기능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역자는 최근의 구글 이전에는 리눅스만큼 사랑 받는 소프트웨어, 어쩌면 절대적이라고 할 정도의 지지를 받는 소프트웨어나 철학을 만나 본 적이 없습니다. 주변의 수많은 사람들이 리눅스를 배우고, 리눅스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눅스는 수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역자 역시 리눅스를 무척 좋아하고 그 간결함과 무한한 가능성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리눅스 커널이나 일반적인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기존의 책과는 차별화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리눅스 커널에 대한 다른 관점, 즉 임베디드 개발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프로세서와 아키텍처를 예제로 이용하고 있어서 그 내용이 상당히 다양하면서도 포괄적입니다. 그리고 커널이 초기화되는 과정을 심도 있게 설명하고 있으며, 임베디드 개발에 있어서 자신의 요구에 맞도록 시스템을 어떻게 변경할 수 있을까? 하는 등의 실제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업무에 바로 적용할 만한 도움이 되는 내용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는 서문에서 충분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책을 번역하면서 주석 및 용어 해석과 관련하여 정해 놓은 규칙이 있으니 주의깊게 살펴보기 바랍니다. 이 내용을 주지하고 책을 읽으면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책의 부록 A에 있는 GNU 공중 허가서에 대한 번역문은 송창훈님의 번역을 그대로 이용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     사이트맵      도움말